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7년01월01일 21시30분 ]

  인간 만남의 기본 심리적 자세

 

나무는 따뜻한 봄을 만남으로 생명의 새싹이 돋아납니다. 사람도 따뜻한 사람을 만나면 생명의 기운이 운행하고 인격과 사회성과 인간성이 자라납니다.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에 있어서 '나와 너'의 만남이 있듯이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도 '나와 너'의 만남이 있습니다.

 

누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삶의 태도와 방향이 달라집니다. 인격과 인격의 조화로운 만남일 때, 거기엔 삶의 생기가 넘치고 평안과 기쁨이 솟아납니다.

 

정신과 의사인 토마스 A.헤리스는 인간 만남의 기본적인 '네 가지 심리적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1. 첫째, ‘나는 Not Ok, 너는 Ok’(자기부정, 타인긍정)

자기를 부정하는 사람이 타인을 긍정하는 것은 믿을 수 없습니다. 긍정하는 그것 자체가 부정인 것입니다.

 

2. 둘째, ‘나도 Not Ok, 너도Not Ok’(자기부정, 타인부정)

자기 파괴적, 자기 폐쇄적, 자기 반항적인 삶을 삽니다. 허무주의, 비관주의, 자포자기주의, 또는 자해 자학하고 자살의 길을 택하기도 합니다.

 

3. 셋째, ‘나는 Ok,너는 Not Ok’(자기긍정, 타인부정)

자기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시키고 타인을 원망합니다. 잘 되면 내 탓이요 못 되면 조상 탓으로 돌리는 도덕적 저능아입니다. 좋은 것은 나의 것이고 나쁜 것은 모두 타인의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는 양심 없는 사람입니다.

 

이기주의, 독선주의, 자기 우월주의, 자기중심주의, 배타주의, 특권의식, 자기도취, 자기변명, 자기합리화, 자기우상화, 책임전가 심리의 소유자입니다. 자기의 잘 한 것만 내세우고 남의 부족한 점만 취하기 때문에 인심을 잃고 환란을 당하게 됩니다. 상대에게 손해를 주면서 자기 이익만 취하는 욕심쟁이입니다.

 

4. 넷째, ‘나도 OK,너도 Ok’(자기긍정, 타인긍정)

자기 존재가 타인과 관련 없이는 성립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불어 같이 살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람입니다. 남을 존경할 줄 아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거룩한 영역에 존경이 들어 있기 때문에 남을 존경합니다.

 

사람과의 만남의 가장 바람직한 심리적 기본자세입니다. 공동성을 지녀야 공동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갈등 없이 함께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마 7:12)고 예수님은 인간관계의 만남에 대한 대원칙적인 황금률을 제공하고 계십니다.

 

올려 0 내려 0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 모바일 영웅뉴스)

< 저작권자 ⓒ 영웅뉴스(www.He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성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심적 비타민 A.(Action 행동) (2017-02-12 20:26:16)
서로 인사(人事)하기 (2016-12-26 17:24:49)
포천 한탄강 벼룻길
강릉 노추산 여행
경청을 위한 느낌과 판단/평가
밀양 사자평고산습지 여행
하버 시티, 하늘 속 크리스마스...
예스24, 11월 4주 베스트셀러 ...
현대차,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