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1월22일 07시26분 ]

노년은 진격보다는 철수준비
사람답게 죽기(웰다잉.welldying)위해 진격보다는 철수를 준비해야한다. 물러설 때를 늘 염두에 두며살아야 한다. 자신의 자리와 삶에 대한 두터운 욕심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 집착이란 보이지 않는 일종의 병이다.
 
그래서 자신과 관계있는 조직에, 일에 너무 애착을 갖지 말라고 충고한다. 애착은 곧 권력과 재화의 유혹에 빠지게 하고 그 힘을 주위에 과시하려 하게 되며 마침내 추한 완고함의 덫에 걸려들게 만든다. 오래 살게 되면 얻는 것보다 잃어버리는 것이 더 많다.
 
따라서 '비움’과 ‘내려놓기’를 준비하라. 그것은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라는 말이 아니라, 순수하게 잃어버림을 받아들이라는 말이다. 주변의 사람도, 재물도, 그리고 의욕도, 어느 틈엔가 자신도 모른 사이에 떠나간다. 이것이 노년의 숙명이다.
 
인간은 조금씩 비우다 결국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을 때 세상을 뜨는 게 아닐까? 그래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인간을 의지하기보다는 신에 의지해야 한다. 신과 가까이 하면 정신연령과 영적연령은 더욱 신선해진다. 이것이 웰다잉(welldying)의 깊은 뜻이다.
 
후반전의 인생은 여생이 아니라, 후반생이다. 인생의 주기로 보면 내리막길 같지만 지금까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세상을 향해 새 인생이 시작되는 때다. 행복한 노년은 무엇인가? 사람답게 늙고(wellbeing) 인생이 결국 사람답게 살다(wellaging)가 사람답게 죽는 것(welldying)으로 마치는 삶이다!!..
 
 
올려 0 내려 0
(함께 만들어 가는 인터넷 . 모바일 영웅뉴스)

< 저작권자 ⓒ 영웅뉴스(www.Hero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성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노년은 또 하나의 삶 (2018-01-25 09:24:18)
사람답게 죽자 (웰다잉.welldying) (2018-01-19 06:59:37)
희망은 당신을 버리지 않는다.
[커버가수 | 인터넷가수 "그리... flash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플레이 2 flash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플레이 1... flash
진천 농다리 건너간 산 위의 호... flash
죽은 고목나무 위에 둥지 튼 까... flash
좋은 말은 행운을 불러온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